본문 바로가기

유럽여행

터키여행 준비2 :: 어떤 유심칩이 좋을까? 보다폰, AIS(투르크셀/TURKCELL)

현지에서 유심을 구입해야 개통도 원활하고, 불량인 경우 빠르게 대처할 수 있다. 하지만 노랑풍선 패키지로 가는 여행이라 개인적으로 시간을 내는 것이 힘들 것이라 생각된다. 그래서 한국에서 미리 주문해 배송받았다. 한 가지 유심칩을 구입하면 번거로움은 덜하겠지만, 혹시 특정 통신사의 접속이 원할하지 못할 때를 대비해 두 가지로 준비해가고자 한다.

터키에서 사용할 수 있는 유심 중 보다폰과 AIS를 선택했다. (쓰리심은 터키에서 사용할 수 없다)

1. AIS 유심 (통합70개국, 터키에서 TURKCELL로 접속됨)

다음 두 가지 이유로 AIS 유심을 구입했다. 첫째, 한국에서 미리 개통하여 작동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무려 70개국을 커버하고 있어 한국 과 터키 뿐 아니라 유럽이나 동남아에서도 사용할 수 있는 유심이다. 유럽 한정 AIS유심도 있었고, 가격도 좀 더 저렴했으나 한국에서 미리 개통해 사용해보고 싶어 통합 70개국으로 구입했다. 따라서 여행 후 한국에서도 남은 데이터를 사용할 수 있어 실용적이다. 15일짜리라 여유가 있어서 한국에서 미리 개통해 확인해보았다. 한국에서는 SKT로 자동 연결되었다.

둘째, 터키 현지에서 TURKCELL 통신사로 연결된다. TURKCELL이 터키에서 속도가 빠르다고 하더라. 여러 샵에서 트룩셀 유심이라고 하는 것들을 살펴보니 죄다 AIS유심이었다. 내가 이용한 판매처에는 트룩셀 연결이라고 표시되어 있진 않았으나, 같은 제품으로 판단되어 구입했다. 실제 사용해보니 한국 LTE만큼 속도가 빠르진 않았다. 카파도키아보다는 오브룩한에서 속도가 잘 나왔고, 사진을 대용량으로 보내기엔 좀 느렸지만 카톡을 주고받는데는 문제가 없었다.

 

수동연결해야할까봐 걱정했는데, 다행히 유심을 꽂자마자 별도 설정 없이 자동 연결되었다.

4GB (15일) 배송료 포함하여 35900원에 구입함. 유럽한정유심은 더 저렴하다.

 

잔여데이터확인 : *111*6# + 통화

 

2. 보다폰 유심

보다폰 유심은 미리 개통 후 수령하도록 해준다는 업체가 있고, 가격이 저렴해서 구입했다. 인천공항에서 받아 끼우면 바로 개통된다. 스마트폰에 끼워 3초 내에 [심카드 없음]으로 표시되지 않으면 정상이다. 유럽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것을 구입했기 때문에 원활하게 접속되는지는 미리 확인할 수 없다. 이 업체의 단점은 품질이나 접속 불량 여부에 관한 AS를 제공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그래서 직접 보다폰으로 연락해 문제를 해결해야 하며, '영어로만' 상담할 수 있다. 수동설정해야 하는 경우가 생기거나 접속 문제가 생길까봐 걱정했는데 다행히 정상개통되어 사용했다. AIS유심을 4GB/15일로 준비해가기 때문에 3GB (8일) 로 주문했다. 가격은 16,000원으로 AIS 통합유심보다 훨씬 저렴하게 구입했다. 여행이 7박 9일이지만 마지막 날은 비행기를 타고 돌아오므로 8일로 구입했다. 개통시각이 한국 시간 기준이라 8일째되는날 저녁 6시부터는 작동하지 않을 수도 있지만... AIS로 보완하면 되기 때문에 그냥 구입했다. 불안하다면 25일짜리 유심도 있으니 그것을 사면 된다. 가격은 19,000원이었다. 

 

번호확인 : 유럽에서 [*#100#(별샵일공공샵) + 통화]

 

현재 확인해보니 유심 가격이조금씩 올랐다. 3기가 8일 18,000원/ 3기가 25일은 20,000원이다. 공항수령만 가능하고 우편으로는 받을 수 없다. 그래도 타 유심에 비해 가격이 훨씬 저렴하다.